개설과목

 개설과목명

 과정

 교과서

 주요 내용

1학기      

회로이론 I

정보통신멀티학부(전자정보통신전공) 2학년

Electric Circuit Theory and Lab. Experiment 1 (회로이론및실험 1 )

직류 및 교류 수동 소자 회로망의 해석, 전력 시스템, 회로의 주파수 응답, 간단한 반도체 소자 및 다이오우드 회로, 트랜지스터 증폭 회로의 기초 내용을 망라하고 있다. 실습시간을 통해서는 전류계, 전압계, 멀티미터의 사용법, 계측 장비인 함수 발생기,오실로스코프, 계수기에 대한 작동법을 익히고 측정방버을 읽힌다. 또한 강의 내용에 기초한 중요 전기 회로의 법칙과 직류,교류 전기 회로, 다이오우드 회로, 전력 측정, 과도응답회로의 특성과 수동 소자 회로의 주파수 응답 특성등을 살핀다.

용용수학 정보통신공학전공 2학년 Engineering Mathematics
(응용수학)

선형대수학, 복소수 연산, 미적분방정식을, 후반부에서는 확률통계론, 변환 이론등의 주요 내용을 강의하되 상호 연관성에 유의하여 체계적이고 전반적인 이해가 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습 내용이 활용되는 각종 공학적 예를 소개함으로써 단순한 수학적인 이해의 차원을 벗어나 응용 학문으로서의 특성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디어정보처리

및 실습
(Media Information Processing and Lab.)

정보통신공학전공 3학년 미디어정보처리
(비쥬얼 스튜디오 .NET C# 2005 사용)

주요 내용으로는 디지털 칼라 영상 처리, 영상 정보 처리, 영상 데이터 압축 및 부호화, 디지털 비디오 표준,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영상처리 알고리듬의 실습 및 설계를 마이크로소프트 닷넷프레임워크 2.0이상에서 Visual C# 2005 도구를 사용하여 관련  프로그래밍 기법 소개와 미디어응용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을 다룬다.

영상정보처리

및 실습
(Media Information Processing and Lab.)

전자정보통신전공
 3학년

디지털 영상처리
(비쥬얼 C/C++을 이용한 Digital Image Processing )

디지털 영상처리의 개념과 활용 분야, 칼라 영상의 처리 및 포맷 변환, 비쥬얼 C/C++ 프로그램 기법 소개, 디지털 영상처리 알고리듬 설명 과 프로그래밍(히스토그램을 이용항 영상 분석), 기하학적 변환에 의한 처리 기법, 윤곽선 검출 기법, 주파수 변환, 디지털 영상 압축 및 부호화, 3차원 그래픽 처리 기법 및 프로그래밍 방법 소개 등

2학기      

회로 이론 및 실험 II

정보통신공학과 2학년

Electric Circuit Theory and Lab. Experiment 2
(회로이론및실험 2 )

교류 전력, 전자 회로망의 체계적인 해석법, 주파수 응답 특성 분석, 라플라스 변환, 반도체와 트랜지스터 회로의 기초적인 해석 방법 과 관련 회로 실험, 간단 디지털  논리 회로의 해석, 메모리 회로, 카운터 회로,   관련 아나로그 디지털 회로 이론과 실험을 병행한다.  기본 아나로그 와 디지털 회로의 소프트웨어 시물레이션을 위해 Pspice의 활용법 등을 다룬다.

확률및통계

정보통신공학과 2학년

Engineering Probability and Statistics
(공학확률통계) )

확률적으로 발생되는 데이터의 생성과 처리, 통계적 모델을 설정하는 기법들을 익히며 실험을 통해 얻어진 데이타의 분석 및 처리 능력를 익힌다. 본 교과목에서 주로 다루게 교과 내용은 데이타의 통계적 분석, 확률론적 해석법, 랜덤변수, 통계적 추정 및 신뢰도등이며 학기 전반에 걸쳐 공학응용적인 확률 관련 이론를 심도 있게 전개하고 수업 내용을 컴퓨터실습을 통하여 수치적 통계처리 방법을 익히게한다. 본 과목을 이수한 학생들은 전기전자, 통신분야에서 필요로하는 통계적 기법과 확률이론를 습득하게되어 상위전공과목에 필요한 수업 능력을 향상시켜줄 것이다.

고급 프로그래밍 및 설계

정보통신공학과 2학년

Advanced Programming and Design  (고급프로그래밍 및 실습)

프로그래밍 언어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C언어의 고급 활용 기법 및 설계 방법을 공부한다. C언어에 익숙하게되면 GUI를 구현하기 위한 방법으로 윈도우즈 환경에서 사용가능한 Visual C/C++를 습득한다. GUI 환경을 프로그래밍하기 위하여 필요한 객체 지향 언어의 기본 개념과, 제반 문법, 프로그래밍 기법 등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활용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한다. 또한 구체적인 실습과 프로젝트 수행을 통하여 대표적인 C/C++ 프로그래밍 방법 및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철저히 익히도록 지도한다.

공학소프트웨어및실습

정보통신 전공 3학년

Engineering Software and Practice
(공학소프트웨어 연습 및 설계)

주요 내용으로는 MATLAB의 기본을 소개하고 개인 학습 예제를 살펴본 뒤에 Interactive 게산 방법, 선형 대수학 해법, MATLAB 프로그래밍 기법, 그래픽스 처리 방법, , GUI 설계 방법, 통계적 데이터 처리 방법, 선형 및 비선형 미분 방정식의 해법, 데이터의 보간 및 curve fitting기법 등 공학도로서 갖추어야할 핵심적인 시뮬레이션 기법과  설계도구의 활용을 다룬다.

이동통신시스템

정보통신 전공 4학년

Wireless Mobile Communication Systems
(
CDMA 무선 기술)

  셀룰라 이동전화의 원리, 셀룰라 전화 시스템, 무선 통신 시스템의 서비스, 무선 전파, 이동 전화의 전송 방식, 다중 악세스 방식, GSM, CDMA2000, wide CDMA, FDMA, TDMA 이동 통신 표준화 동향을 이해한다.

통신시스템 경영산업대학원 Communication Systems (통신시스템 특론)

학과목의 목표는 정보통신의 근간이 되는 아나로그 통신, 디지탈 통신, 데이타 통신, 통신 시스템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전공하는 학생들로하여금 시스템 성능 해석과 응용에 필요한 공학적 접근법을 교육하고자 한다. 실제적 시스템 설계시 고려사항, 선택 기준등을 살펴보고 시스템의 표준화 동향을 살핀다.